해외여행/대만(2024)

[20240103 대만] 十分(스펀)역에서 폭포로 이동하기

by 사딸라4SGD 2024. 1. 25.

12시 27분에 十分車站(스펀역)에 도착.

열차에서 내린 사람들이 많았는데 이중에 한국인은 얼마 없었고 주로 대만 현지인이나 한국을 제외한 외국에서 온 관광객들이었다.

플랫폼에서 역을 빠져나가려면 철길을 건너야 한다.

어떤 가게에 있던 귀여운 펭귄.

그나저나 폭포를 가려면 어떻게 해야할까?

결론부터 얘기하자면, 걸어가는 방법밖에 없다.

택시를 타기도, 버스를 타기도 정말 애매하다.

애초에 좀 걸을 각오를 하고 오시길.

나는 역에 12시 27분에 도착했으며 폭포 전망대에는 13시 08분에 도착했다.

그러니까 41분 정도가 걸린 것이다.

등산, 산책도 일부러 하는 마당에 이 정도 걷지 못할 이유가 없다.

하지만, 거동이 불편한 분들을 위한 편한 길도 마련되어 있으니 걱정은 덜해도 될 듯 하다.

나는 그 길을 안 가봐서 자세한 내용은 잘 모르겠지만..

아무튼 十分車站(스펀역)에서 폭포까지 가는 방법을 요약하자면 아래와 같다.

1. 十分車站(스펀역)을 출발한다.

2. 철길을 따라 걷는다.

3. 천등 가게가 모여있는 길을 지난다. 여기서 철길 반대편으로 건너야 한다.

4. 十分街(스펀제)를 따라 쭉 걷는다.

5. 基隆河(지룽강)을 건너는 十分觀光大橋(스펀관광대교)를 건넌다.

6. 다리를 건너면 왼쪽에는 十分遊客中心(스펀 관광객 센터)가, 오른쪽에는 十分停車場(스펀 주차장)이 있다.

7. 일행 중 거동이 불편한 분이 계시다면 직진하고, 그렇지 않다면 왼쪽의 十分遊客中心(스펀 관광객 센터) 로 간다. 8.부터는 十分遊客中心(스펀 관광객 센터)를 지나는 경우에 대해서 설명.

8. 十分遊客中心(스펀 관광객 센터)를 지나 四廣潭吊橋(스광탄 현수교)를 건넌다.

9. 길을 따라 걷다 보면 平溪線(핑시선) 철교, 觀瀑吊橋(관푸 현수교)가 나오고, 眼鏡洞(옌징둥) 폭포가 나온다.

10. 여기서 계단을 따라 올라간 뒤 觀瀑吊橋(관푸 현수교)를 건넌다.

11. 동물 像과 가게들을 지난다.

12. 전망대에서 폭포를 감상한다.

안내가 잘 되어 있으니 너무 걱정할 거 없다.

사진으로 어떻게 가는지 설명할 예정이니 사진을 참고해도 좋다.

그나저나 열차 여행으로 十分(스펀)을 방문할 경우 시간을 어느 정도로 잡아야 하는지 궁금할 것이다.

나는 대략 두시간 정도로 잡았다.

폭포를 보고 천등을 날리기에는 적당한 시간.

물론 좀 더 넉넉히 잡아도 된다.

한편 두시간으로 잡은 것도 이유가 있다.

열차시간표 때문.

국영 타이완철로유한회사 홈페이지 시간표

十分(스펀)에 12시 27분에 도착했는데 13시 40분 4823번 구간차를 타기에는 시간이 빠듯하니 14시 35분에 출발하는 4825 구간차를 탔다.

4825 구간차를 타고 瑞芳車站(루이팡역)에서 내려 역 앞에서 965번 버스를 타고 金瓜石(진과스)로 넘어갔다.

이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추후 다룰 예정.

비는 많지는 않지만 계속 내리고 있었다.

그래서 좀 쌀쌀했다.

平溪線(핑시선) 철로.

좁은 길이 이어졌다.

천등 골목 시작.

사진 속에 幸福天燈(행복천등)이라는 곳이 보이는데, 이따 이곳에서 천등을 날리게 된다.

사진 찍을 때만 해도 여기서 날릴 줄 몰랐다.

幸福天燈(Lantern Of Happiness)-十分 · No. 76號, Shifen St, Pingxi District, New Taipei City, 대만 226

★★★★★ · 기념품 상점

▲ 幸福天燈(행복천등) 구글지도 정보

平溪線(핑시선) 단선 철로를 끼고 건물들이 들어서있다.

시간이 맞았다면 열차가 지나가는 광경을 볼 수 있는 것으로 유명하지만 나는 아쉽게도 시간이 안 맞아 못 봤다.

어디서 건너든지 철길을 건너야 한다.

그래야 폭포로 갈 수 있다.

현대 베뉴가 보인다.

천등 골목의 끝.

철길을 건너기 직전.

철길을 건너며.

十分街(스펀제)를 따라 걸었다.

저 멀리 천등이 날아가는 것이 보였다.

基隆河(지룽강)이 살짝 보인다.

걷다가

말레이시아 자동차 회사 Proton(프로톤)에서 만든 Savvy 를 보았다.

이름만 들어본 프로톤의 자동차를 대만에서 보다니.

어떤 가게의 귀여운 그림.

영업을 하고 있지 않아 가지는 못했다.

어떤 개.

민주진보당의 賴品妤(라이핀위, 뇌품여).

그녀는 신베이시 제12선거구의 10대 입법위원(2020~2024년).

11대 입법위원 선거에도 출마하였으나 아쉽게도 낙선.

아래에서 설명할 廖先翔(랴오셴샹, 요선상) 후보가 당선됐다.

十分街(스펀제)가 靜安路三段(징안루산돤), 瑞平公路(루이핑공루)와 만나는 삼거리.

이곳에 패밀리마트가 있다.

이 사진은 패밀리마트를 등지고 찍은 것.

이곳의 패밀리마트에서 현금을 인출하는데, 이에 대해서는 다음 문서에서 자세히 다뤄보겠다.

그나저나 왼쪽의 건물에 신베이시 제12선거구에 출마한 라이핀위 후보와 국민당의 廖先翔(랴오셴샹, 요선상) 후보가 서로를 비난하는 현수막이 걸려있다.

한국에서도 현수막으로 상대 정당을 비난하는 광경이 흔한데 대만도 마찬가지인듯.

그러면 현수막으로 서로를 어떻게 비난하고 있을까?

위치 누가 누구에게 원문 번역
라이핀위 랴오셴샹 廖先翔 侵占國有地最專業
5000萬犯罪所得何時吐出來?
랴오셴샹은 국유지 불법 점유 전문가.
5000만* 범죄소득은 언제 토해내나요?
아래 랴오셴샹 라이핀위 賴品妤 四年不努力 選前靠抹黑
我侵佔我退選 我沒佔妳退選
라이핀위는 4년간 노력하지 않았으면서 선거 전에 (나를) 먹칠하는 것에 기대려 합니다.
내가 불법점유 했으면 내가 선거에서 물러날게요. 내가 안했으면 당신이 물러나세요.

* 당연히 5000만 대만달러를 뜻하며, 42.51원의 환율을 적용하면 21억 2,560만 3천원.

좀 더 걷다가 발견한 또다른 현수막.

왼쪽의 흰색 옷을 입은 남자는 국민당 소속으로 총통 후보로 출마한 侯友宜(허우유이, 후우의).

오른쪽 남자는 신베이시 제12선거구에 지역 원주민선거에 무소속으로 출마한 黃瑞傳(황루이촨, 황서전).

무소속인데 허우유이와 같은 현수막으로 홍보되는 것을 보면 친국민당 성향인듯?

그리고 토요타 코스터를 운용하는 808번 버스를 보았다.

국민당 총통 후보 侯友宜(허우유이, 후우의)와 입법위원 후보 廖先翔(랴오셴샹, 요선상)의 이름.

고가도로 밑에 왠 버스 정류장이 있었다.

왼쪽에는 파란색 벤츠 버스가 있었고, 오른쪽에는 정체를 알 수 없는 버스가 있었다.

나중에 똑같이 생겼으면서 제조사 엠블럼이 달린 버스를 본 적이 있는데, 일본제나 유럽제였던 것으로 기억.

아무튼 중국제는 아니다.

이번 여행 기간에 찍은 사진이 8000장에 조금 못 미쳐 찾기 어려우니 블로그를 쓰다가 발견하면 그때 다시 언급하도록 하겠다.

좀 더 걷다 발견한 또다른 중형 버스.

쭉 가면 된다.

여기서 왼쪽으로 가지 말고 직진.

표지판이 있으니 따라가면 된다.

앞번호판이 없는 혼다 CR-V와 폴크스바겐 트랜스포터

버스 정류장.

위의 버스 캐릭터가 귀여워서 찍었다.

F821번 버스를 검색해보니 토요타 코스터를 운용.

쭉 가면 된다.

侯友宜(허우유이, 후우의)와 廖先翔(랴오셴샹, 요선상)

基隆河(지룽강)을 건너는 十分觀光大橋(스펀관광대교).

基隆河(지룽강).

귀여운 천등

귀여운 천등 그림이 있는 곳은 다름아닌 十分停車場(스펀 주차장).

왼쪽에 살짝 十分遊客中心(스펀 관광객 센터)가 보인다.

주차장 가격표.

자동차를 빌려서 스펀을 방문할 예정이라면 참고.

평일 휴일
30분 NT$15 NT$20
1일 최고 금액 NT$100 휴일에는 일일 상한금액 혜택 없음

十分停車場 · 226 대만 신베이 시 Pingxi District

주차장

www.google.com

▲ 주차장 구글 지도 정보

사진 왼쪽의 아저씨가 어느 방향으로 가든 상관없다고 영어로 알려주었다.

나는 왠지 직진하면 도로만 있고 심심할 것 같아서 왼쪽으로 갔다.

잘한 선택이었지만.

여기서 걸어서 15분을 가면 된다고 한다.

실제로는 길도 미끄럽고 사진 찍으며 이동하느라 20분 정도 걸렸다.

직진하는 경로는 거동이 불편한 분들과 동행할 경우에 이용.

우회지도.

왼쪽의 붉은 화살표 방향이 내가 선택한 강변 경로.

오른쪽의 화살표가 휠체어 사용자의 편의성을 배려한 경로.

아무튼 十分遊客中心(스펀 관광객 센터)를 끼고 이동.

스펀 여행자 서비스 센터 · 226 대만 New Taipei City, Pingxi District, 南山里南山坪136號

★★★★☆ · 관광안내소

www.google.com

▲ 十分遊客中心(스펀 관광객 센터) 구글지도 정보

四廣潭吊橋(스광탄 현수교)에 도착.

Siguangtan Suspension Bridge · Siguangtandiao Bridge, Pingxi District, New Taipei City, 대만 226

★★★★☆ · 관광 명소

www.google.com

▲ 四廣潭吊橋(스광탄 현수교) 구글지도 정보

안전수칙

1. 다리를 오르거나 다리를 흔들지 마세요.

2. 최대 인원은 50명으로 제한됩니다.

3. 차량, 스쿠터는 금지됩니다.

基隆河(지룽강)을 가로지른다.

다리는 수심이 낮아져 강바닥이 보이고 암반이 드러난 곳에 있다.

강바닥을 좀 더 자세히 찍고 싶었지만 비바람이 불고 다리 바닥이 미끄러워 이정도로 만족.

도하 완료.

강변 산책로를 따라 걸었고

平溪線(핑시선) 철교와 觀瀑吊橋(관푸 현수교)가 보인다.

왼쪽이 觀瀑吊橋(관푸 현수교), 오른쪽이 平溪線(핑시선) 철교의 교각.

Guanpu Suspension Bridge · 226 대만 New Taipei City, Pingxi District, 觀瀑吊橋

★★★★☆ · 다리

www.google.com

▲ 觀瀑吊橋(관푸 현수교) 구글지도 정보

계단을 올라간다.

오른쪽의 경고문은 비가 오는 등 날씨가 안 좋을 때 물이 갑자기 불어날 수도 있으니 조심하라는 취지.

그러면 眼鏡洞(옌징둥) 폭포가 있다.

계단을 오르니 平溪線(핑시선) 철로가 보인다.

보면 알겠지만 비전철 단선.

디젤동차를 운행하므로 열차 안에는 디젤엔진 매연 꾸릉내가 좀 났었다.

열차가 지나가는 광경을 멀리서 보기는 했지만 동영상으로 찍어도 잘 나오지 않았으므로 안 올린다.

觀瀑吊橋(관푸 현수교).

폭포 공원의 운영시간은 9시부터 16시 30분까지.

안전 수칙 관련 경고.

통행 인원은 100명으로 제한되고, 다리를 흔들지 말고,  사람만 통행 가능하며 차량은 통행이 금지된다는 내용.

비가 내려 길이 미끄러우므로 조심하라는 내용.

실제로 바닥이 미끄러워 조심해야 했다.

다리를 건넜다.

바람도 불고 미끄러워 약간 긴장하며 건넜다.

강을 봤다.

반대편.

계단을 내려온 뒤 觀瀑吊橋(관푸 현수교)를 바라본 방향.

귀여운 동물 像

귀요미들.

가게들이 있었다.

과일 가게.

가운데에 노란색 포장재로 포장된 과일은 석가(釋迦).

내가 갔을 때가 제철이라 석가를 파는 과일가게가 많았다.

하지만 잘려진 상태로 판매되는 곳을 한동안 발견하지 못하다가, 며칠 뒤 용산사 앞 야시장에서 발견해서 사먹게 된다.

탕후루

잉어들

화살표를 따라 걷는다.

돌아오는 길에 사진 속 오른쪽 가게에서 오징어볼 꼬치를 사먹는다.

十分瀑布公園邊界(스펀폭포 공원변계)..?

거의 다 온 듯 한데.

지도를 따라 안내를 따라 잘 가면 된다..

표지판을 따라가면 된다.

그러나 이것은 우회로 안내였는데

이곳으로 가야 되는줄 알고 계단을 올라갔으나

이런것만 보였고

이 표지판 덕에 잘못 왔음을 깨달았다.

도로 내려갔다..

그냥 이 표시만 따라가면 된다.

지도.

여기서 1번 전망대를 제외한 2,3,4번 전망대를 방문.

2번 전망대에 도착.

13시 08분.

멋지다..

하지만 비도 오고 다른 사람들도 없었다.

나 혼자만 있었다.

그리고 폭포 사진을 찍기에는 좋지만 역광이라 인물사진 찍기에는 안 좋다.

스펀폭포 · 226 대만 New Taipei City, Pingxi District, 乾坑10號

★★★★☆ · 관광 명소

▲ 폭포 구글지도 정보

1번 전망대는 비도 오고 가기 귀찮아서 안갔다.

일단 3번 전망대로.

3번 전망대가 보인다.

3번 전망대.

여기서도 폭포가 잘 보인다.

비도 피할 수 있어 좋다.

하지만 역광이라 내 사진 찍기에는 안 좋아.

3번 전망대를 떠나 계단을 올랐다.

위에서 본 광경.

실내에 들어왔다.

엘리베이터 벽면의 귀여운 토끼.

4번 전망대.

폭포를 가까이에서 볼 수 있다.

멋지다.

더 가까이 가보았다.

어느 관광객 일행에게 내 사진을 찍어달라 부탁.

영어를 쓰는 Asian 들이었다.

폭포가 반쯤 잘려 나왔지만 그래도 사진을 찍었다는 것에 만족.

그나저나 사진 속의 하얀색 선은 USB cable.

휴대폰은 촬영을 부탁한 분께 드리고 선만 어색하게 잡고 있던 모양.

화장실의 휴지 상자의 귀여운 무당벌레?

다음 문서에서는 스펀역 쪽으로 돌아가서 천등을 날린 이야기가 이어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