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10월 18일.
일을 끝낸 나는 집에서 저녁식사를 하고 있었다.
그런데 왠 문자메시지가 도착했다.
해외승인 안내 문자였다.
MYR(말레이시아 링깃) 2,580.
뭐지..? 말레이시아에는 가본 적도 없고 링깃으로 결제해본 적도 없으니 당황스러울수밖에 없었다.
BC카드이므로 결제내역을 페이북 앱에서 확인할 수도 있었다.
원화 환산 금액이 832,878원...
한두푼도 아니고 절대로 그대로 놔둘 수 없었다.
그래서 BC카드 고객센터에 바로 전화했다.
급히 카드에 대하여 해외결제를 차단했다.
하지만, 무엇보다도 중요한 것은 다음 결제일에 청구가 되지 않도록 하는 것이다.
그러나 BC카드 고객센터에서는 바로 못 해주며, 기업은행 지점에 직접 방문하여 부정사용 이의 제기 및 청구 보류를 신청해야 한다고 들었다.
은행을 방문하려고 보니, 금요일 저녁이었다.
그래서 다음주 월요일까지 기다리는 수밖에 없었다.
From the PHCreditCards community on Reddit
Explore this post and more from the PHCreditCards community
www.reddit.com
그나저나 궁금해서 구글링해봤는데 다른 나라에서도 이런 사기를 당한 사람들이 제법 있는 것 같다. 레딧의 이 페이지를 보면 알겠지만 피해자들의 국적과 거주지역이 다양하다..
그리고 FACEBK라고 되어있어서 Facebook(페이스북) 관련일 것 같지만, 내가 보기에 페이스북과는 전혀 무관하며 이 사기 행각을 벌이는 범죄자들이 페이스북을 사칭하는 것으로 보인다.
10월 21일 월요일 오전.
가까운 IBK기업은행 지점을 찾아갔다.
부정사용 이의 제기 및 청구 보류 신청을 했다.
부정사용 이의 제기를 위해 해외이용대금 이의신청서를 작성했다.
청구 보류 신청을 하였기에 일단은 다음 결제일에 카드 대금이 청구되지는 않게 되었다.
그리고 해외 건이라 조사를 거쳐 최종적으로 해결되는 데는 2개월에서 3개월 정도 걸릴 수도 있다고 한다.
그나저나 은행에 귀요미들이 정말 많았다..
한편, 부정사용 이의 제기 및 청구 보류 신청과는 별개로, 이미 카드 번호가 노출되었으니 이 카드를 더이상 사용할 수는 없었다.
그래서 해당 카드를 해지하였다.
이 카드는 내가 사용하던 유일한 신용카드였는데, 어쨌든 신용카드가 하나는 있어야 하니까 결제 한도 및 연회비 면에서 조건이 더 좋은 다른 카드를 하나 발급받았다.
평소 결제는 체크카드 위주로 하며 신용카드는 꼭 필요할 때만 쓰며, 신용카드의 혜택에는 그다지 관심이 없다. 한도가 넉넉하고 연회비가 저렴하면 그걸로 족하다. 아무튼..
10월 24일.
카드사에 전화해 봤는데 이의 신청이 접수되었다는 답변을 들었다.
유사한 사례가 많이 접수되었기 때문에 무리 없이 처리될 것이라는 이야기를 들었다.
3개월 정도 소요될 전망이며, 처리 완료되면 문자메시지로 연락이 올 것이라고 한다.
10월 25일.
BC카드로부터 해외이용 민원 신청건이 정상적으로 접수되었다는 문자메시지를 받았다.
그로부터 대략 한달여가 지난 11월 27일.
드디어 해외이용민원건이 종결되었다.
해당 금액을 납부할 필요가 전혀 없는 것이다.
이런 일을 당한다면, 당황하지 말고 아래와 같은 조치를 취하면 좋을 것 같다.
1. 즉시 해외결제 차단
2. 부정사용 이의 제기
3. 청구 보류
4. 해당 카드 해지
대응 방안의 세부적인 사항은 조금씩 차이가 날 수는 있지만, 즉시 카드사에 연락하여 조치를 취한다면 해결이 가능할 것이다.
혹시나 이 일을 당할 누군가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기를..
'기타' 카테고리의 다른 글
[복개된 수로 탐방] 서울 성수동, 화양동 일대 복개된 수로 (0) | 2023.02.04 |
---|---|
특정 국가 발신 SMS만 차단하고 싶을 때 (0) | 2022.12.17 |